TECH/조립PC

[조립PC] 컴알못을 위한 SSD 고르기 정리

隣席の開発者群 2023. 6. 20. 10:57
반응형

이건 SSD가 아니라 HDD입니다.

이제 절반정도 온 것 같은데, 오늘은 저장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솔직히  SSD나 하드디스크라는 이름이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만, 그렇다고 PC에 들어가는 저장장치 제품 자체가 익숙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 조립식 데스크탑을 맞추는 과정에서 뭘 골라야할지 항상 고민에 빠지게 된다. 또 다른 부품들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선택지가 넓기 때문에, 기준을 잡을 수가 없어 상당히 곤란하다. 그래서 오늘은 기준도 잡고, 살짝 가벼운 컴퓨터 상식? 삼아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구매가이드 결론만 보고 싶으면 제일 아래로 가주시면 됩니다. )

1. SSD / HDD(하드디스크)

위에 그림으로 첨부해놨는데, 우리가 요즘 들어 컴퓨터를 구입할 때 붙어있는 SSD는 저렇게 생기지 않았고, 저건 하드디스크라고 하는 녀석이다. 마치 LP판을 통해서 노래가 흘러나오듯, 저것도 원판이 회전하며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하는 건데, 아주 옛날부터 존재했고, 지금도 대용량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들을 모아두기 위한 저장소로써 많이 사용된다.  반면에 SSD는 저런 원판 같은 거 없고, 초록색 기판에 이런저런 칩들이 박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보다 더 현대적인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읽고 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자세하게 얘기해봐야 저 제목을 보고 들어온 사람이 관심있게 볼리가 없으니까. 즉, SSD는 작고, 가볍고 빠르고 비쌈. HDD(하드디스크)는 크고, 무겁고, 느리고, 쌈. 이렇게만 생각하면 되겠다. 

 

2. SSD도 두가지의 종류가 있다.

SSD도 크게 두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이게 연결방식에 대한 차이다. SATA케이블로 연결하느냐 m.2슬롯에 체결하느냐 이런건데, 요즘은 진짜 어지간하면 m.2 폼팩터에 맞추는 편인 것 같아서 사실 이거 걍 몰라도 되고, m.2사는게 속 편하다. (아, 좀 아는 척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남겨두는데, SATA는 거의 그냥 싸타라고 읽는 편이고,  m.2는 엠닷투라고 읽는다.) 또, 그 인터페이스? 에 따른 구분이라고 해야하나? 이게 맞는것 같긴한데 하여튼, SATA 방식이냐, NVMe 방식이냐 이렇게도 분류가 되는데 이거도 별거 아니다. 몰라도 댐. 성능이 SATA보다 NVMe 가 더 좋다. 정도만 기억하고 넘어가면 되겠다.  

다시 정리하면, 그냥 m.2라고 적힌 애들을 살건데 그 뒤에 붙은 글자가 SATA면 좀더 싼거(싸면 성능은 좀 약하겠지?), NVMe면 좀더 비싼거(비싸니까 성능은 좀 더 좋겠지?)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데 뭐 이거 성능차이 막 겁나 따질만큼 심각하게 나지 않는다. 

 

3. 대표 회사 둘!

아주 그냥 이 세계관에서 언제나 굳건히 자기네 자리를 지키고 있는 대표 회사가 둘 있는데, (뭐 원래 마이크론도 있었는데, 여긴 솔직히 난 잘 모르겠다. 가격도 크게 차이 안나는데 웨디 사는게 나은듯..) 그게  웨디(웨스턴 디지털), 삼성이다. 어지간~ 하면 저 두개 제조사의 SSD중 하나 골라서 구매하게 되고, 그 중에서도 삼성 > 웨디  이런식으로 생각을 했었던 것 같은데, 이건 뭐 그냥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도 있으니 유념할건 없다. 그냥 갓반인들은 몰라도 되는 세계인데, 저 회사들의 SSD들 중 컨트롤러가 제일 괜찮은게 삼성이었던걸로 알고 있다. 할튼 그렇다. 뭐가 됐든 여러분은 적당한 금액에 내가 필요한 스펙의 컴퓨터 한대 맞추면 그만일테니 이 얘기는 그만하고, 그냥 기준 잡기로 넘어가보자.

 

4. 구매 기준을 잡아보자.

뭐 하이엔드 급에서 삼성 980 이런 애들 있는데, 돈 많은 사람들은 그냥 사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저장 장치 성능이 좋다는건 예를 들면 파일 저장, 복붙같은거 했을때 속도가 빠르다는건데, 요즘 나온 SSD들은 그게 엄청난 속도 차이가 안난다는걸 꼭 기억해두자. 뭐 해봐야 몇초 상간일거다. 그래서 난 굳이 다른데 눈 돌리지 말라고 전하고 싶고, 앞선 기준들도 솔직히 성능이 좀 더 좋고 이런 얘길 해놨지만 어차피 가격차이가 엄청나게 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m.2 NVMe는 디폴트로 두고 가성비가 아주 괜찮은 편인 저 대표 둘 삼성 웨디의 두 제품을 권하겠다.

 

(2023.06.20. 기준 m.2 NVMe 를 디폴트로)

삼성 : PM9A1 (원래 PM981a가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좀 오래 안본 새 왜 없는지 모르겠다. )

웨스턴디지털 : Blue SN570

 

용량은 본인이 필요한만큼 선택, 개인적으론 그냥 500GB이상은 달아주길 권장한다. 왜냐면 윈도우를 깔면 그 윈도우 볼륨만큼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256이렇게 달면 어차피 쓸 공간이 얼마 안 나온다..

 

LIST